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핸드메이드코트 특징과 소재 고르는 방법

by 리빙연재 2023. 10. 24.
반응형

핸드메이드코트

핸드메이드 코트란?

 

과거에는 직접 손으로 모든 과정을 만든 코트를 핸드메이드 코트라고 말했지만

현대에는 손으로 만든 코트라고 부를 수는 없고 재봉틀을 같이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가공법의 종류 중 하나라고 뜻할 수 있습니다. 

 

핸드메이드코트

핸드메이드코트의 특징

접혀서 속으로 들어간 옷솔기의 한 분위를 뜻하는 시접처리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끝부분을 그대로 마감해 주는 방식을 취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두꺼운 원단을 압축시켜서 만들기 때문에 두께감에 비해서 따뜻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 코트에 비해서 가벼운 무게이 느껴지기 때문에 오래입어도 불편함이 덜합니다.

캐시미어같은 비싼 원단을 사용하거나 모 대신 알파카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높게 책정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시접처리 과정에서 수공정 과정이 포함되기 때문에 비쌀 수도 있습니다. 

대신에 그만큼 디자인적으로 훌륭하고 몸에맞는 자연스러운 핏이 연출되기 때문에 고급스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핸드메이드코트

 

핸드메이드 코트 제작시 사용되는 소재들

1. 울(Wool) : 울은 양모라고도 하며 모라고도 합니다. 

추위로 인한 보온성을 제공해 주는 뛰어난 소재로 유명합니다.

메리노 울, 람스울 등 다양한 종류의 울이 보온성을 위해서 코트에 사용되게 됩니다.

 

2. 캐시미어(Cashmere) : 캐시미어는 아주 부드럽고 가벼운 소재로

핸드메이드 코트에 많이 사용되며 가볍지만 따뜻한 보온성을 제공합니다.

함량이 높을수록 금액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3. 비스코스 (Viscose) : 비스코스는 인공 섬유로 만들어진 소재입니다.

가볍고 부드러운 텍스처를 가지고 있으며 핸드메이드 코트의 안감이나 안쪽의 디테일에 주로 사용됩니다.

 

4. 실크 (Silk) : 실크는 부드러운 감촉을 가졌으며 빛나는 재질로 유명합니다.

비스코스와 같이 안감이나 디테일 부분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5. 코튼(Cotton) : 가벼운 디자인이나 봄 또는 여름 계절용의 코트를 만들 때 코튼소재를 사용하게 됩니다.

코튼은 통기성이 좋으며 편안하게 착용 가능합니다.

 

6. 리넨 (Linen) : 리넨은 여름용 코트에 적합한 소재입니다.

통기성이 우수하고 가볍지만 주름이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주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7. 레더 ( Leather) : 스타일리시하게 보온을 제공하기 좋은 옵션으로 가죽소재를 사용합니다.

 

8. 기타소재 : 다양하고 특수한 소재, 패턴과 혼용물 등을 사용해서 핸드메이드 코트를 디자인하고 만들 수 있습니다. 

 

핸드메이드코트

 

코트 잘 고르는 방법 (혼용율 추천)

본인에게 어울리는 스타일도 중요하지만 혼용율과 무게감을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은 알파카와 울이 7:3 에서 8:2 혹은 6:4 정도가 좋으며 가능하다면 입어보고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